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연구)원피스 상디 조로 비교, 이 둘의 차이점과 상디의 한계

by 김줴너럴 2019. 10. 31.

알다시피 지금 조로와 상디의 전투력에 관해서 논란이 많다. 그래서 주관적인 추측과 함께 조로랑 상디의 비교를 하는 동시에 상디를 약하게 그린 이유 또한 추측하여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아시다시피 2년 전 대결 구도는 조로가 2인자 상디가 3인자를 맡는 것이 흔했다.

 

하지만 사실상 조로 상대와 상디 상대는 큰 전투력 차이가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CP9편에서 확실히 도력이 공개 됨으로서 조로와 상디의 전투력차이는 거의 없음을 확실히 했다.

 

카쿠가 도력이 20 높지만, 아시다시피 해군 2명의 힘이 더 해진거라 생각하면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물론 그때 당시입니다).

 

조로와 상디의 격차는 스릴러바크에서 부각된다. 조로는 쿠마에게 타격을 입힌 것에 비해, 상디는 타격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쓰러지게 됩니다.

이 떡밥을 뿌릴 때 부터 오다가 상디에게 슈트를 줘서 강하게 만들려고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 부터 오다는 조로와 상디의 차이를 확실히 부각 시킬려고 의도적으로 상디를 조로보다 아래 위치에 있게 표현하기로 했을 것이다.

 

그 이유는 훗 날 상디가 슈트를 입었을 때 조로보다 강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그리고 조로는 미호크 상디는 이반코브에게 보내진다.

조로는 세계 최고의 검객이라는 강함의 꿈이 있지만 상디는 그런 꿈이 아니기에 강자에게 안 보내졌을 수도 있다.하지만 상디 또한 일당의 3인자로서 강자에게 보내 져도 이상할 것이 없다.

 

이로인해 나는 오다가 2년 후 조로와 상디의 차이를 크게 둘려고 한 것이라 추측한다.

 

확실히 조로는 미호크에게 수련을 받았다. 하지만 상디가 이반코브에게 수련을 받았다?

 

이건 아니다.아시다시피 루피와 조로는 신 기술을 쓸 때, 각자의 배움을 통해 얻은 것을 확실히 보여준다. 하지만 상디의 경우는 이반코브가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스스로 터득한 것.

 

패기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솔직히 이반코브가 패기를 가르쳐줄 수준은 안 된다고 보므로 패기 또한 스스로 터득한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면 당연히 2년 후 조로와 상디의 차이는 크게 나타난다.펑크해저드 편을 보면 상디는 전신무장이 아닌 베르고에게 고전을 한다.

 

당연히 여기서 상디가 이겨버리면 스모커와의 대결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이겨선 안 된다.

 

하지만 굳이 다리가 깨지는 장면을 넣었어야만 했을까?상디를 강하게 그릴려면 상디가 우세하게 그리면 그만이다.

 

하지만 작가는 상디 스스로 얻은 패기, 즉 신체의 한계를 보여주며 상디의 약함을 부각했다.

 

훗 날 드레스로자에서는 조로가 전신무장 피카를 상처없이 벰으로서, 조로가 상디보다 훨씬 강력하다라는 것을 부각시켰다.

 

이 후 홀케이크 아일랜드편에서는 상디의 강함을 부각하지 않고 한 번 더 상디는 일당의 요리사이다, 루피,조로와는 당연히 차이가 난다.라는 것을 명백히 부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마지막까지 상디의 약함과 슈트의 강함을 대비하면서 상디의 신체적 한계를 드러냈다여기까지만 보면 조로가 상디보다 강하다는것은 사실이다.

 

즉, 노말 상디는 조로보다 한참 아래이다. 조로는 더욱더 강자가 되는 반면에 상디는 더 이상 강해지지 않고 한계점에 도달한 것이다.

 

이 상태에서 상디가 슈트를 입는다면? 당연히 전보다 훨씬 강해 질것이며, 신체의 한계를 모두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상디와 조로의 격차는 다시 대폭 감소하고, 작가가 원하는 성가신 존재까지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다.

만약 상디가 조로급으로 강한 상태에서 슈트를 얻었다면 이번엔 격차가 오히려 상디가 조로를 앞서는 상되가 됐을 것이고, 그걸 방지하기 위해 오다가 큰 그림을 그렸다고 생각한다.

 

현 시점 상디가 슈트입고 토비롯포인 페이지 원을 가볍게 이긴거에 비해, 조로는 카마조,호킨스에게 유효타를 많이 내준 것으로 보아 슈트 상디는 조로와 비등하다 혹은 조금 더 강하다 정도로 추측한다.

 

와노쿠니 이후 조로가 검을 얻고 난다면, 조로와 상디는 2년 전과 같이 정말 비등한 실력을 갖춘 캐릭터들이 될 것이다.

 

이번 와노쿠니 에피에서도 조로는 물론 더 이상 약하게 그릴 필요없는 상디 또한 강함이 어필 될 것이며, 둘이가 상대하는 적들은 현상금이나 No.2와 같은 수치로 표현 되어서 다시 한 번 차이가 없음을 보여줄 것이고, 와노쿠니 이후 현상금이 달리는 정도도 둘이 비슷하게 될 거라고 추측한다.

댓글